본문 바로가기

▣ 기타

생리직전증상, 생리시작전증상, 생리 전 증후군


생리직전증상

1. 생리전 증후군

♣ 생리직전에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을 생리 전 증후군이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생리시작전 10일정도 전부터 나타나는 증상으로 체질에 따라서 2백가지 이상의 증세가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져있다.


2. 생리전증후군 증상

♣ 생리시작전증상을 열거해보면 요통, 하복부 통증, 가슴탄력, 두통, 현기증, 구역질, 메스꺼움, 우울증, 불면증, 좌절감, 복부팽만감, 변비, 설사, 피부염, 구내염, 여드름, 체중증가, 붓기, 피로감, 소화불량, 오한, 근육통, 몸살, 불안감, 분노, 손발저림, 식욕감소 등이다.


3. 생리전증후군 원인은?

♣ 생리시작전이 되면 여성의 몸은 임신을 대비해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히 늘어나게 된다. 이로인해 호르몬균형이 무너지면서, 자율신경에 혼란이 오고 다양한 생리직전 증상들이 발생하게 된다.



4. 생리전증후군의 개선과 예방

♣ 스트레스가 큰 원인중의 하나이므로 정신적 안정을 유지하는것이 중요하다.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하거나, 잠을 충분히 자는것도 필요하며, 될 수 있으면 사람들과의 만남보다는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것이 효과적이다.


♣ 자율신경의 혼란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매우 중요하다.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몸이 차갑게 되지 않도록 하는것이 필요하다.


♣ 혈액순환을 위해서는 운동이 가장 효과적이다. 가볍게 산책을 하거나, 스트레칭도 좋고 요가도 좋다.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는것도 혈액순환에 좋고, 마사지나 아로마 오일도 도움이 된다.


♣ 호르몬 균형을 위해 식생활을 정돈하는것이 필요하다. 당분이 많거나 짠 음식, 카페인, 기름기가 많은 음식, 술, 담배 등을 피해야하고, 마그네슘과 철분,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효과적이다.


♣ 추천 음식들은 호박, 두유, 콩, 두부, 치즈, 요구르트, 멍게, 구운 김, 호두, 우엉, 쑥갓, 토마토, 바나나, 딸기, 조개, 버섯, 미역, 호두, 피스타치오, 현미, 콩나물, 무우, 달걀, 닭가슴살, 시금치, 낫토, 양배추, 김치, 된장, 완두콩, 오징어, 고등어, 참치, 꽁치, 연어 등이다.